소프트웨어 에이전트 아키텍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에이전트 구조는 3개로 크게 나뉠 수 있습니다.
Deliberative : 의도적인, 신중한
Reactive : 반응하는
Hybrid : Deliberative + Reactive
Deliberative Agents는 명확하게 표현되어 질 수 있는 실세계의 상징적 모델이며 Symbolic reasoning을 통해 결정을 만들어 나가는 에이전트입니다. Sense-plan-act 를 통한 문제 해결방식으로 Deliberative 구조로 BDI, GRATE*, HOMER, Shoham 등이 유명합니다. Deliberative는 Deductive reasoning agents와 Practical reasoning agents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Deductive reasoning은 연역적 추론을 기반으로 한 Agent이며 Practical reasoning은 실용적 추론을 기반으로 한 Agent 입니다.
Deliberative Agent는 아래와 같은 플로우를 가집니다.
Input -> [ Sensors -> World Model -> Planner -> Plan Executor -> Effector ] -> Output
입력에 대해 Sensing하고 Model에 대해 목표 달성을 위한 Plan을 세우게 됩니다. 이 때 Plan은 하나일 수도 있고 여러개 일 수도 있습니다. 그 중 목표달성을 위한 적절한 Plan을 선택하여 실행하게 되는 순서입니다.
Deliberative Agents의 문제는 Performance와 Representation 문제가 있습니다. Performance는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된다면 상징적 표현을 필요한 모든 정보로 변환하는데 시간 소모가 많습니다. Representation은 어떻게 세계 모델이 상직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가와 그리고 결과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 시간에 정보를 근거로 에이전트를 추론하는 방법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느린 결과는 쓸모가 없을 뿐더러 실제 세계 모델은 매우 복잡하기에 심볼로만 처리하기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Deliberative Agents에는 Deductive Reasoning과 Practical Reasoning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둘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Deliberative Agent입니다. 연역적 추론을 기반으로하는 에이전트 인데요, 연역적 추론이란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은 항상 참이라는 것이 보장되는 추론입니다. 에이전트가 어떻게 정리 이론을 이용해서 무엇을 하는지 결정해야하는가? 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주어진 상황에서 수행가능한 최고의 액션을 서술하는 이론을 인코딩하는 사용하는 것입니다. 뭔가 어렵네요. Deductive Reasoning은 매우 단순하고 논리적인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어떻게 실세계의 정보를 심볼정보로 변경할 지, 추론에 대한 시간 복잡도는 어떨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Practical Reasoning입니다. Practical Reasoning은 행동에 대한 Reasoning입니다. Practical reasoning은 두 개의 activity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Deliberation과 Means-ends reasoning입니다.
Deliberation (숙고, 신중함) : 달성하고자 하는 일의 상태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
Means-ends reasoning (방법 목적 추론) : 일의 상태들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결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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