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컴퓨터그래픽스의 결합"
개인적으로 인공지능은 최고의 혁명이자 새로운 서비스의 출발이라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그 외 기술분야의 발전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현 시대에서 빠질 수 없는 기술이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은 단일 분야가 아닌 컴퓨터 공학에서 많은 분야에 응용되어 함께 발전하고 있으며, 그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도 인공지능 분야와 접목하여 새로운 연구 및 기술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특히 NVIDIA와 같은 기업은 하루가 다르게 많은 기술을 발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1] GPU기반 인공지능으로 실제 사람, 캐릭터 모델링 시 더욱 현실감을 더할 수 있고 렌더링 속도 또한 빠르게 하고 있습니다. 영상에서 추출한 배우의 얼굴을 애니메이션으로 빠르게 변경해주는 기법까지 많은 곳에서 적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영화에서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존재나 물체에 대해서는 잘 표현되고 있으나 아직 인간에 대한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은 빠른 속도로 이동 시킴으로써 사람들이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적인 화면에서 보는 인간에 대한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효과는 매우 어색하고 이질감을 줘서 영화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립니다.
다양한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도 표현에 미흡한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 많은 곳에서 인공지능과 결합된 연구를 지속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영상과 동일하게 사람을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할 수 있을 날이 곧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만약 영상에서 사람과의 차이가 매우 미세할 정도로 동일하게 모델링이 가능하다는 가정하에 여러 산업 분야에 어떻게 사용될 지 고민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광고 및 매니지먼트 산업분야입니다. 10대 부터 20, 30대, 노년에 이르기 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쁘고 잘생긴, 그리고 제품의 이미지와 맞는 광고모델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청순한 이미지가 제품 판매에 좋은 영향을 준다면 잘 맞는 모델을 찾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델을 찾는게 아니라 모델링을 통해 만들어진다면 실제 모델에게 주어지던 큰 광고료가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업체에게 지급이 될 것 같습니다. 매니지먼트 분야 또한 실제 배우, 가수 등이 아니라 모델링된 컴퓨터 그래픽스 객체를 만들어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관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낼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산업에서 인간들 형상화한 객체들은 AI와 결합되어 점점 더 발전하게되고 인종, 나이, 신체조건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질 것이며, 광고, 매니지먼트 산업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술이 될 것 이라 생각됩니다. 다양한 사람과 기계간의 인터페이스도 입력은 마우스, 키보드, 출력은 모니터와 같은 고정된 형태가 아닌 손, 눈, 음석, 그 외 여러 도구 등을 이용한 다양한 입력으로 결과물이 렌더링된 3D 모델로 표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니터와 같은 제한된 장치보다 훨씬 입체감있게 표현될 수 있을 것이며 필요한 부분은 AI에서 도출된 결과로 찾고자 하는 지식들이 채워져 결과물을 보일 것 이라 판단됩니다.
위 내용들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고 많은 공상영화나 책에서도 언급된 미래입니다.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많은 분야에 대해 아직 현실화 되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인류의 기술발전 속도는 끝없이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와 AI 분야의 결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또한 지금 우리가 상상조차 못해 소설이나 영화에서 조차 표현되지 못한 많은 기술들이 발전할 거라 믿습니다.
참고[1] 인공지능 기술로 더욱 빠르게, 보다 현실 같은 게임 캐릭터 탄생 (http://blogs.nvidia.co.kr/2017/08/08/ai-to-computer-grap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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