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

    [Review] 러닝 텐서플로

    [Review] 러닝 텐서플로

    러닝 텐서플로저자 : 톰 호프, 예헤즈켈 레셰프, 이타이 리더역자 : 박상은출판사 : 한빛미디어 | 2018. 05. 04 CHAPTER 1 개요 1.1 딥러닝 속으로 1.2 텐서플로라는 이름에 담긴 의미 1.3 텐서플로 개괄 1.4 마치며 CHAPTER 2 텐서플로 설치에서 실행까지 2.1 텐서플로 설치 2.2 Hello World 2.3 MNIST 2.4 소프트맥스 회귀 2.5 마치며 CHAPTER 3 텐서플로의 기본 이해하기 3.1 연산 그래프 3.2 그래프, 세션, 페치 3.3 텐서의 흐름 3.4 변수, 플레이스홀더, 간단한 최적화 3.5 마치며 CHAPTER 4 합성곱 신경망 4.1 CNN 소개 4.2 MNIST 분류기: 버전 2 4.3 CIFAR10 4.4 마치며 CHAPTER 5 텍스트 1:..

    [Unified Process] Inception Phase

    Unified Process에는 총 4가지의 Phase가 존재하며, Inception은 첫 번째 Phase입니다.이번 글에는 Inception Phase(단계)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합니다. Inception은 말 그대로 시작, 초입단계로서 시간적으로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1~2주 정도의 시간을 두고 진행을 하죠. 이 단계에서 진행하는 단계는 이 프로젝트를 진행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BM(Business Model)은 무엇인가? 진행 가능한가? 판매 가격을 얼마나 될 것인가? 라는 것이죠. Inception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모든 요구사항이 정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요구사항은 다음 Elaboration Phase에서 대..

    Unified Process

    OOAD와 UML에 대해 정리하기 전에 Unified Process를 좀 더 정리해보고자 합니다.Unified Process, UP라고도 자주 부르는 녀석은 소프트웨어 공학 강의에서 자주 듣게되는 녀석입니다. Wikipedia에서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이 정의해 놓았습니다. "Unified Process is a Popular iterative and incremental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framework." 인기있는 Iterativ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Iterative는 팀마다,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약 2~3주 정도의 고정된 시간을 두고 Iterative를 진행합니다. 그럼 UP의 3가지 특성을 살펴보겠습니..

    [UML] UML의 정의와 Diagram

    UML은 Unified Modelling Language의 약자로서 소프트웨어 집약 시스템을 개발할 때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합니다. 시스템의 구조적인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 많이 사용되며 그외에도 매우 다양한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 착각하시는 것 중 하나가 UML을 OOAD 개발 프로세스라고 생각하시는데 그 부분은 잘못된 부분입니다. UML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UML은 여러분 에게 Object-Oriented 한 사고를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어떻게 Operation과 Data를 가진 Object 구조를 그릴 수 있는가, 여러분이 디자인한 내용이 잘된것인가는 UML이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럼 UML에 대해 조금씩 알아보..

    [OOAD]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란 무엇일까요?많은 책에서 Object가 무엇이냐고 설명할 때 붕어빵 틀같은.. 예제들을 많이 들고 있습니다. object는 Entity, 독립적인 하나의 구현체로서 상태(State)와 행위(Behavior)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싶습니다. 상태는 변수, 데이터이며, 행위는 Operation 즉 함수들입니다. Object의 상태(State)는 Object가 보유하고 있는 변경될 수 있는 것입니다. 변경이란 말은 상태가 변경된다라는 것이죠. 예를 들어 자동차란 Object의 상태는 차량의 색상, 디자인 등이 있겠지만 이 상태들 예시로 색상을 생각해보면 동일한 형태의 차량들도 도색을 통해 색상이 변경될 수 있겠죠. 그럼 행위(Behavior)는 뭘까요? Object의 행위이죠. 상태를..

    [OOAD] Procedural programming vs Object-Oriented programming

    요즘, Computational Thinking이란 용어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존재하지 않던 용어가 최근들어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사용되어져 왔으나 최근들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용어 입니다. Computational Thinking란 'Natural Language를 이용해 정의된 문제를 Programming Language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 라고 정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Software를 개발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Software Development는 Procedural, Object-Oriented Programming으로 2가지 형태로 크게 나뉠 수 있습니다. 1. Procedural Programming - SASD(Struct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