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

    expect - programmed dialogue with interactive programs

    expect: programmed dialogue with interactive programs 개요Expect는 ' interactive '한 프로그램입니다. ' interactive ' 하다는 단어와 같이 Expect는 Shell 프로그램과 대화하듯 스크립트를 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Expect를 이용하면 여러 기능들을 굉장히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작성한 스크립트에 따라 프로그램에서 예상되는 내용에 맞는 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프로그램 실행 시 원하는 라인에서 제어권을 갖고 직접 상호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과 예시를 살펴보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설치만약, expect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명령어로 설치한다.$sudo apt install expe..

    [Github] remote repository와의 sync 맞추기

    github로 여러분들이 어떠한 프로젝트를 본인의 github에 clone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clone을 하려는 repository를 src, 내 github에 clone된 repository를 des라고 해봅시다. src 프로젝트는 OpenSource로 많이 개발자들이 참여하여 빠르게 발전해 나가고, 하루에도 많은 Commit들이 merge되고 있다고 하면, 내 github에 존재하는 des repository는 src repository에 merge된 commit들이 자동적으로 반영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직접 src repository에서 des repository로 적용시켜줘야 합니다. 1. 현재 추가되어 있는 remote repository를 확인 (gi..

    3D 프린팅 기술의 미래에 대해..

    3D 프린팅 기술의 미래에 대해..

    3D 프린팅은 연속적인 계층의 물질을 뿌리면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제조 기술입니다. 3D 프린팅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전 세계의 메이커들은 열광하게 되었으며 더욱 완성도 높은 메이킹 제품들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메이커 열풍은 계속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 산업, 의류, 음식 등 각 분야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3D 프린팅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있지만 명확하게 기술적 한계 또한 존재합니다. 프린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비용이 크게 증가함은 물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소재가 많지 않으며 특정 영역에서 한정되어 물체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일정한 크기의 판넬이 존재하여 그 위에 계층을 쌓아올리는 방식 또는 3D 프린팅의 하드웨어적 크기의 최대 길이에 따라 만들 수 있는 제..

    /Proc FileSystem - Kernel

    /Proc FileSystem - Kernel

    The /Proc Filesystem for Debuggingproc - process infomation pseudo-filesystem(Kernel infomation) 리눅스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UNIX 시스템의 좋은 feature들을 결합시킨 점입니다. Proc 파일시스템은 그 좋은 feature들 중 한가지 인데요, 대다수의 Linux 배포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c 파일시스템은 /proc에 마운트되어 있으며 kernel data 구조에 대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roc 파일시스템의 파일들은 READ-ONLY 이지만, 몇몇의 파일들은 커널 변수를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WRITE가 가능합니다. proc 파일시스템의 구성요소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시죠. 이전 글에서..

    /Proc FileSystem - Process in More detail

    이번 글에서는 Proc filesystem에서 process 관련된 내용을 좀 더 이해하기 위해 별도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Terminal에서 "cd /proc/self" 명령어로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하게 되면 현재 실행중인 쉘에 대한 정보를 가진 디렉토리입니다. 해당 디렉토리를 살펴보죠. linuxias@desktop:/proc/self$ ls -altotal 0dr-xr-xr-x 9 linuxias linuxias 0 7월 9 22:20 .dr-xr-xr-x 260 root root 0 7월 9 21:59 ..dr-xr-xr-x 2 linuxias linuxias 0 7월 9 22:20 attr-rw-r--r-- 1 linuxias linuxias 0 7월 9 22:20 autogr..

    [Review] 처음 배우는 딥러닝 수학

    [Review] 처음 배우는 딥러닝 수학

    처음 배우는 딥러닝 수학와쿠이 요시유키, 와쿠이 사다미 저 | 박광수 옮김한빛미디어 Chapter 1 신경망의 동작 방식 __01 신경망과 딥러닝 __02 뉴런 활동의 수학적 표현 __03 뉴런의 활동을 일반화하는 활성화 함수 __04 신경망 __05 악마가 설명하는 신경망 구조 __06 악마의 활동과 신경망의 연관 관계 __07 스스로 학습하는 신경망 Chapter 2 신경망을 위한 수학 기초 __01 신경망의 필수 함수 __02 신경망의 이해를 돕는 수열과 점화식 __03 신경망에서 많이 사용하는 시그마 기호 __04 신경망의 이해를 돕는 벡터 __05 신경망의 이해를 돕는 행렬 __06 신경망을 위한 미분의 기본 __07 신경망을 위한 편미분의 기본 __08 연쇄법칙 __09 다변수 함수의 근사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