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

    [펌] 쉘과 커널, 내부 명령어와 외부 명령어로 구분한 이유

    commdand.com을 쉘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도스상에서 내리는 대부분의 명령은 command.com이라는 파일이 처리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용어로 command.com 파일은 운영체제의 쉘(Shell) 프로그램이라고 말합니다. 쉘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내린 명령을 운영체제가 수행할 수 있도록 명령을 입력받고 이를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가 내린 명령을 운영체제가 수행할 수 있도록 통역해주는 일을 합니다. 운영체제의 핵심은 커널 부분입니다. 그럼 실질적인 운영체제의 핵심은 무엇인가? 커널(kernel)이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도스로 말하면 io.sys와 같은 파일이 이에 해당합니다.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내린 명령을 수행하면서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조작하는 ..

    [Review] 입문자를 위한 병렬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병렬 프로그래밍저자 : 피터 파체코 지음역자 : 김성민출판사 : 비제이퍼블릭 | 2015.02.26 입문자를 위한 병렬 프로그래밍.. 이 책은 출판 즉시 구매해서 보았던 책입니다. 병렬처리에 대한 관심을 가질 때 쯤 제 요구와 딱 맞는 시기에 출간되어 아무 생각도 않고 구매했는데요, 지금은 이 책이 제이펍에서 출간된 책 들 중 가장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병렬처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싱글 코어의 시대는 지난지 오래되었고, 멀티코어의 중요성과 더불어 프로그램의 성능을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 중인 시대입니다. 코어의 Clock을 증가시켜 성능을 개선하던 시대는 이제 한계에 부딪혀 CPU를 여러개 함께 연산에 사용하는 멀티코어 시스템을 사용하는 지금, 병렬처리의..

    [Review] 김태용의 리눅스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입문

    김태용의 리눅스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입문저자 : 김태용 지음출판사 : 제이펍 | 2009.0930 학생시절 리눅스 기반 프로그래밍을 즐겨했지만, 현재는 취업 후 개발업무를 담당하고 있지 않아, 리눅스 쉘 명령어 사용이 가물가물하였습니다. 이러던 차에 오랜만에 예전 기억을 되새길 겸 집 한켠에 구매 후 쌓아만 두었던 책을 꺼내었는데요, 그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이 책을 처음 구매할 당시에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였던 책인데요, 지금도 블로그 및 리뷰를 보면 리눅스 쉘 학습 시 사람들이 가장 애용하는 책 중 하나였습니다. 이 책과 함께 BJ퍼블릭에서 출시한 리눅스 커맨드라인 완벽 입문서라는 책을 구매하여 함께보았습니다.먼저, 이 책의 목차를 보시죠 1장 리눅스 쉘과 명령어 기초1.1 리눅스와 쉘1.2 리..

});